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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6 오후 2:26:45 입력 뉴스 > 강원도교육청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학교 지역사회변화 이끌다
도내 초‧중‧고 40개 동아리, 문제 발견하고 해결방법 찾다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민주적 학교 문화를 이끄는 체인지메이커활동이 지역사회와 학교에 신선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체인지메이커란 지역 사회나 학교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여 모험심과 진취적 태도로 변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으로, 도교육청은 지난 2016년부터 일선학교의 체인지메이커 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다.

 

작년에는 초 11, 11, 18팀 등 도내 40개의 체인지메이커 동아리가 활동했다.

 

영월고등학교 영월도깨비는 인구감소로 지역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관광지 답사,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블로그와 카페에 탑재해 영월을 홍보했다.

 

신철원고 민둘레는 교내 미끄러운 장소의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광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직접 시공하고, 공공장소 흡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연 포스터를 만들어 부착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춘천고등학교 아두인호는 교내 연못의 수질이 나빠진 것에 문제의식을 갖고 3D프린터로 정수기와 필터를 만든 후 연못의 수질을 개선하였다.

 

공근중학교 아토는 환경과 쓰레기 문제에 관심을 갖고 2주에 한 번씩 중고장터를 열어 얻은 수익금으로 독거노인께 생필품을 전달했다.

 

청봉초등학교 비타민+1’은 학교민주주의와 학교자치활성화를 위해 체인지메이커를 바탕으로 한 학생자치회를 운영했다.

 

묵호중학교 ‘MCM’은 학교 앞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굣길 학교 앞 승하차 구역을 직접 안내하고, 위안부 할머니의 아픔을 함께 하기 위해 나비 배지를 판매한 후 수익금을 후원했다. 또한 학교폭력 UCC제작 후 바른 생활습관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했다.

 

대진초등학교 은 지역에 병원이 적고 만성질환유병율이 높은 것에 문제의식을 갖고,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를 배워 학교와 지역 노인회에서 직접 연수를 진행했다.

 

동아리 활동에 참가한 신철원고 이하민 학생은 모든 학생들이 체인지메이커가 되어 세상의 많은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날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도교육청 김벽환 미래교육과장은 체인지메이커 활동은 학생이 변화를 주도하는 과정에서 협력과 실천을 배울 수 있다이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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